GLSL 은 OpenGL, OpenGL ES, WebGL등 OpenGL을 지원하는 쉐이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.
유니티의 경우 GLSL, HLSL, Cg 이 3가지 쉐이더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데, GLSL의 경우 PC빌드 셋팅에서 사용하기에 앞서 알아두어야 할 점이있다.
우선 이 링크에 있는 내용을 필독하고, https://en.wikibooks.org/wiki/GLSL_Programming/Unity

유니티 에디터에서 빌드를 PC로 설정해두고 테스트용 GLSL로 작성한 쉐이더를 적용했더니,
해당 쉐이더는 GPU에서 지원하지 않는다고 에러메세지를 뱉어준다.
확실한건 아니지만, Windows 운영체제에서 유니티3D 엔진을 사용하는 경우 ( Editor 상에서) 기본적으로 DirectX API를 이용하는 듯 하다. 따라서, GLSL을 사용할 수 없는게 아닌가 싶다.
그래서 유니티엔진 실행시에 커맨드옵션으로 -force -opengl 을 입력해주면
(ex :
"C:\Program Files\Unity\Editor\Unity.exe" -force-opengl )
정상적으로 쉐이더가 동작함을 확인했다.
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이나 Unity3D 에서 사용하는 GLSL 튜토리얼은 위에 언급한 GLSL 프로그래밍 위키 문서를 참고하자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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